-
오늘은 퇴직금 지급 규정,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 간편하게 퇴직금을 확인하는 방법과 중간정산 요건, 퇴직금 계산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 달에 1번은 퇴직금을 생각하며 버티는 직장인 분들이 많습니다. 퇴직을 하시고 새로운 도전을 계획 중이시면 잘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퇴직금 지급 규정
📌 밀린 임금이나 퇴직금을 받을 길이 막막한가요? - 출처 다음 정책브리핑 -
퇴직금을 받으려면 기본 요건이 있습니다. 최소 1년 이상 근무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한 달 4주를 기준으로 1주간의 근로 시간이 평균적으로 15시간 이상인 근로자여야 합니다.
1년을 넘게 근무한 경우 중간에 퇴직금을 받는 중간정산도 가능합니다. 물론 중간정산을 하시려면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퇴직금 계산기 사용방법
1. 퇴직금 계산기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입사일자와 퇴직일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재직일수는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오게 됩니다.
2. 아래 퇴직 전 3개월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적으셔야 합니다.
기간을 입력하게 되면 기간별 일수는 자동으로 나오게 되고 거기에 맞는 기본급 및 기타 수당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3. 마지막으로 연간상여금과 연차수당이 있으면 적어주시고 바로 밑에 평균임금계산을 클릭하면 1일 평균임금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하단에 퇴직금계산을 클릭하시면 빠르게 퇴직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퇴직금 계산 방법
위의 링크를 통해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하면 매우 간단하지만 기본적으로 퇴직금 계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일 평균임금 × 30일) × 총 연속 근무기간 ÷ 365
위에서 1일 평균임금은 퇴직금을 받으려는 날짜 기준으로 이전 3달 동안의 임금총액을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뜻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퇴직금을 중간정산받으시려면 아래 요건 중에서 하나라도 해당되어야 합니다.
1. 주택구입: 근로자가 무주택 상태이거나 기존의 주택을 팔고 새 주택을 사는 경우
2. 전세자금: 무주택 상태인 근로자가 전세자금 관련해서 비용이 드는 경우
3. 임금피크제: 근로자가 임금피크제를 통해 임금 혹은 근무시간이 줄었을 경우
4. 가족 요양: 내 가족중에 6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요양이 필요한 경우
5. 천재지변: 천재지변으로 인해 근로자가 물적, 인적 피해를 입었을 때 중간정산을 신청할 수 있음
6. 파산선고: 5년 이내 개인회생 및 파산선고를 진행
퇴직금 지급 관련 팁
퇴직을 하고나서 언제 받을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퇴직금은 퇴사한 날 기준으로 14일 이내에 받을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회사가 퇴직금을 14일 이내에 지급하지 않는다면 법적인 위반을 하는 것이며, 근로자는 연체된 이자까지 청구할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1) 2023.12.27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혜택 정리 (0) 2023.12.10 육아휴직 급여 신청방법 (0) 2023.11.28